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야기

철분부족 증상 해당된다면

by 헬스 얼리어답터 2021. 12. 27.

일상에 치이다 보면 크고 작은 몸의 적신호를 놓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저 역시 최근 피로감이 상당하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계속 나타났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겼었죠. 그런데 이번 건강검진 때 빈혈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어요. 그동안 나타났던 증세가 철분부족 증상에 해당됐죠.



이 성분은 색소 단백질이라고 알려진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 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성분이에요. 그런데 체내 보유량이 고갈될 경우에는 빈혈이 나타나는 거죠. 저처럼 진단을 받을 정도라면 이미 상당히 진행이 된 것이기 때문에 보충제를 통해 관리해 주는 게 유일한 방법이기도 해요.


하지만 이 정도가 아니라고 해도 챙겨야 하는 시기는 있더라고요. 특히 성장기에는 요구량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해요. 혈액량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임신 시에도 결핍이 이어지기 때문에 필수 섭취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빈혈이 곧 철분 부족증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외에 피로감이 이어진다거나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느껴지고 흉통이 나타나기도 한대요. 그리고 창백한 피부나 팔다리의 저린 감각이나 차가움이 있다고 해요. 만약 결핍이 지속될 경우에는 생활의 능률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저하되는 문제까지도 생길 수 있어요. 그러니 일찍이 케어를 해주는 게 필수라는 거죠.



그렇지만 보충제를 먹는다고 다 해결되는 건 아니라고 해요. 제대로 된 선택을 해야 부족함이 없이 관리할 수 있는 건데 시중에는 상당히 많은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어요. 

그렇게 결론은 포뉴라는 브랜드로 결정했다는 거예요. 일단 원료부터 믿음직스러워서 상품의 품질이 좋을 것 같았어요. 이건 동물성 헴첼이 아닌 유산균에서 유래한 식물성 비헴첼을 사용했어요. 때문에 체내 흡수율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하루 기준치의 200%를 1정으로 섭취할 수 있으니 번거로움도  없죠.



비헴철에는 향상성이 있어요. 이게 체내의 상황에 따라 흡수율이 탄력적으로 조절이 된다는 거라고 해요. 어떤 것이든 흡수가 잘되지 않는다면 의미 없는 섭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상품을 고를 때도 먹는 만큼 체내에서 잘 작용이 되는지 살펴야 하는 거죠. 저는 흡수율이 높아 철분부족 증상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비타민C의 배합도 마음에 들었어요. 부원료로 들어있는데 주원료의 흡수율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함께 챙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 이안에는 함유가 되어있으니 여러 가지를 사 먹을 필요가 없는 거죠. 게다가 합성원료가 아니라 자연 유래 성분인 인디안구스베리에서 유래했기에 더 마음이 놓였어요.



왜 이렇게까지 흡수에 집착을 하는 건지 궁금하실 수도 있겠네요. 저 역시 처음에 의아했는데 알고 보니 전부 흡수가 되지 않아 위장에 남으면 산화작용을 할 수 있대요. 그러니 소화불량이나 배변활동에 이상이 생기는 거죠. 때문에 반드시 먹은 만큼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지를 따져봐야 하는 거였어요.



그렇지만 원료가 뛰어나도 화학적인 첨가물은 걸러야 해요. 영양공급에 무관하지만 대부분은 화학부형제와 합성첨가물로 생산과 유통과정에 편의를 준다고 하더라고요.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더 위험도가 있다고 하고 특히나 성장기나 산모들에게는 필수로 챙겨야 하는 거라 애초부터 無화학인 걸로 고르는 게 맞아요. 그러면 오랜 기간 먹더라도 부담되는 게 전혀 없거든요. 그래서 더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부원료의 역할이 중요한 것도 건강증진 때문이에요. 이안에는 과일 채소 분말이 무려 28가지나 들어있어서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전부 유기농이라고 하니 퀄리티가 남다르더라고요. 최소 3년 이상을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데다 인증을 받으려면 까다로운 절차를 다 거쳐야 하는 거라 품질만큼은 뒤처지는 게 없었어요. 평소 안 먹는 농산물까지 최고급으로 챙긴다면 당연히 지금보다는 건강 상태가 더 좋아질 테니 괜찮다고 느껴졌죠.



게다가 용기도 무척 중요하다고 해서 자세하게 살펴봤어요. 평균적으로 한 통에 2개월 분량이 들어있더라고요. 보관이 기간이 길다는 뜻인데 정제는 습기나 수분, 빛 등에 의해 변질이 쉬워요. 그렇게 되면 제대로 된 섭취를 할 수 없는 거라 철분 영양제에 완전 밀폐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거든요. 그런데 이건 뚜껑까지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중 안전 마개를 사용해서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판단했죠.



그리고 저는 선물을 위해 산모들이 왜 꼭 먹는 건지도 살펴봤는데 혈액량 증가로 빈혈이 잦은 임산부들에게도 필수지만 태반의 발달이나 태아의 성장에도 필요하다는 걸 알았어요. 아이와 산모가 모두 건강하기 위해 필수 영양제로 불리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 섭취량은 60% 정도에 불과하다고 하니 친구들의 임신 선물로 계획 중이에요. 제대로 알아봐서 증가하는 요구량에 맞춰 선물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직접 먹어봤으니 퀄리티만큼은 확실하니까요.



다만 철분부족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섭취를 한다면 한 시간 전후로는 카페인을 피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방해하는 물질이라고 불리고 있었어요. 커피를 너무 좋아하지만 조심해야겠다 생각했죠. 어차피 눈뜨고 아침 공복에 챙기는 거라 제한은 많지 않아요. 그렇지만 혹시 속 쓰림이 동반된다면 식후에 먹는 게 차라리 낫다고 하니까 철분 영양제 먹으면서 부대낌이나 울렁거림이 동반됐다면 복용방법을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아요. 저는 멀쩡하네요.


게다가 GMP인증시설 제조나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지도 미리 살피는 게 좋아요. 오랜 기간 먹어야 하니 건강기능식품 이력 추적관리를 통해 상세한 내용들을 미리 파악해 보는 게 좋죠. 브랜드 자체가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것 같아서 여러모로 만족감이 있어요. 자연에서 얻은 원료만을 사용하고 화학적인 성분은 일체 걸러낸 거라 저는 다른 보충제도 이곳에서 쟁여도 되겠다고 느껴지더라고요.



그렇지만 철분 한두 번에 빈혈은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해요. 음식으로도 보충이 가능하니 식단도 조절하고 기초체력이 강해져야 회복도 빠를 거예요. 그리고 남자들보다는 여자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혹시 작은 철분부족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저처럼 검진을 통해 미리 케어해보세요. 

 

 

 

철분제 임산부 : 포뉴

철분제 임산부

smartstore.naver.com